대곡초등학교 개인정보처리방침

대곡초등학교는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이용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처리방침을 두고 있습니다.
대곡초등학교는 개인정보처리방침을 개정하는 경우 웹사이트 공지사항(또는 개별공지)을 통하여 공지할 것입니다.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및 보유 기간,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대곡초등학교에서는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또한 대곡초등학교에서 개인정보 보호법 제32조에 따라 등록ㆍ공개하는 개인정보파일의 처리 목적, 보유 기간, 개인정보의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및 보유 기간
개인정보 파일명 처리 목적 보유 근거 개인정보파일에 기록되는 개인정보의 항목 보유 기간
학교생활기록부 학생의 학업성취도 평가를 통한 내실화 도모 초ㆍ중등교육법 제25조, 학교생활기록의 작성 및 관리 지침 제5조, 초ㆍ중등교육법 시행령 제106조의3 사진, 인적사항(성명, 성별, 주민등록번호, 주소, 특기사항), 학적사항 등 준영구
유치원 생활기록부 유아발달상황기재 유아교육법 제14조, 유치원생활기록부 작성 및 관리지침 성명, 성별, 생년월일, 주소, 보호자성명, 보호자 생년월일, 특기사항, 학적사항, 출결상황, 신체발달상황, 유아발달상황 준영구
학부모서비스 이용자명단 학부모의 자녀정보 열람 교육기본법 제23조의3 학부모성명, 학부모 생년월일, 이메일, 전화번호, 주소, 자녀성명, 생년월일, 신청자와의 관계, 학번, 승인일자 회원탈퇴 시까지
학생건강 기록부관리 학생건강기록 관리 학교건강검사규칙 제9조, 학생건강기록부등전산처리 및 관리지침 제14조 성명, 성별, 주민등록번호, 혈액형, 학교, 학년, 반, 번호, 담임성명, 전염병예방접종, 키, 몸무게, 신체의 능력, 건강검진현황 졸업 후 5년
발전기금 기탁자관리 학교발전기금 기탁자 및 내역관리 초ㆍ중등교육법 시행규칙 제45조, 52조 성명, 상호, 사업자번호, 주민등록번호, 대표자성명, 주소, 전화번호 5년
대곡초홈페이지 회원정보 홈페이지 회원 관리 정보주체 동의 회원유형, 성명, ID, 비밀번호, 생년월일, 이메일 졸업 시/ 회원탈퇴 시 까지/ 2년 등
민원 처리부 민원접수 및 처리 관리 민원 처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6조 성명, 주소, 연락처, 용도 10년
학교운영 위원회명부 학교운영위원회 구성 및 운영관리 초ㆍ중등교육법 제34조, 초ㆍ중등교육법 시행령 제62조 성명, 주소, 전화번호 10년
스쿨뱅킹 (CMS)정보 학교에서 고지되는 각종 납부금의 자동이체 정보주체 동의 학생명, 학년, 반, 번호, 생년월일, 보호자명, 보호자생년월일, 연락처, 계좌번호 졸업후 5년
모바일 알림서비스 가입자 정보 학부모 대상 모바일 가정통신문 발송 및 단체문자발송 등 공지사항 알림 정보주체동의 학부모성명, 핸드폰번호, 학생명, 학년, 반, 번호(학교에서 수집하는 정보 항목 입력) 졸업/회원탈퇴시까지

제2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제3자 제공 사항이 없는 경우 이항목을 사용합니다. ]

대곡초등학교는 원칙적으로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항목?보유기간) 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사전 동의 없이는 본래의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단, 다음의 경우에는 개인정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제3조 개인정보처리 위탁

대곡초등학교는 원칙적으로 해당 개인정보의 처리를 타인에게 위탁하지 않습니다. 다만, 대곡초등학교가 개인정보의 처리 업무를 위탁하는 경우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과 수탁자를 고지 또는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1. 위탁사항

위탁 받는자

위탁 내용

위탁 운영 기간

포토몬

2019 졸업앨범 제작

졸업앨범 제작시까지
(제작 완료시 모든 정보 즉시 파기)

※ 위탁업체 변경시 대곡초등학교 기관홈페이지(http://www.daegok70.es.kr) 공지사항 및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해 고지하도록 하겠습니다.

제4조 정보주체의 권리, 의무 및 그 행사방법

정보주체는 개인정보주체로서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제5조 개인정보 열람 및 정정·삭제 청구

정보주체는 대곡초등학교에서 처리하는 개인정보파일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열람 및 정정·삭제 청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 정정, 삭제, 처리정지에 대한 처리부서

번호 개인정보파일명 열람/정정/처리정지/삭제 처리부서 전화번호 비고
1 학교생활기록부 교무부 031-962-5491
2 학부모서비스신청자명단 교무부 031-962-5491
3 학생건강기록부관리 보건부 031-962-5491
4 발전기금기탁자관리 교육행정부 031-965-5492
5 대곡홈페이지회원정보 정보부 031-962-5491
6 민원사무처리부 교육행정부 031-965-5492
7 학교운영위원회명부 교무부 031-962-5491
8 스쿨뱅킹(CMS) 정보 교육행정부 031-965-5492
  • 2.개인정보 열람요구 처리절차
  • 3.개인정보 열람 제한
  • 4. 개인정보 정정·삭제 요구
  • 5.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
  • 6. 정보주체는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요구를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방법. 절차에 따라 대리인에게 하게 할 수 있으며, 만14세 미만 아동의 법정 대리인은 그 아동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요구를 할 수 있습니다.
  • 7. 손해배상 청구
  • 제6조 개인정보의 파기

    대곡초등학교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7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7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대곡초등학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제8조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개인정보보호 분야별책임자

    개인정보의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하는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운영하고 있습니다. 대곡초등학교에서 처리하는 개인정보와 관련된 고충처리 및 상담, 정보주체의 권익이 침해될 우려가 있는 사실을 확인하였을 경우 아래의 연락처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1.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개인정보담당자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책임자 교장 이강희 담당자 교사 이석하
    전 화 031-962-5491
    팩 스 031-966-8707

    2. 개인정보보호 분야별책임자

    번호 개인정보파일명 분야별 책임자 비고
    1 학교생활기록부 교사 이상욱
    2 학부모서비스 이용자명단 행정실무사 채윤정
    3 학생건강기록부관리 보건교사 김자혜
    4 발전기금기탁자관리 행정실장 이숙자
    5 대곡홈페이지회원정보 행정실무사 김은미
    6 민원처리부 행정주무관 김형집
    7 학교운영위원회명부 행정실무사 채윤정
    8 스쿨뱅킹(CMS) 정보 행정주무관 김형집

    제9조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 할 수 있으며,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및 상담에 대해서는 아래기관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제10조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은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예정입니다.

    - 본 방침 시행일 : 2017년 10월3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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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

    대곡초등학교는 시설관리 및 화재예방을 위하여 CCTV를 설치·운영함에 있어서 법령의 규정에 의해서만 화상정보를 수집.보유하며 우리교육청이 보유하고 있는 CCTV화상정보는 관계법령에 달라 적법하고 적정하게 처리하여 여러분의 권익이 침해받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대곡초등학교가 설치 운영중인 폐쇄회로 텔레비전(CCTV)의 운영?관리 방침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1조 설치 근거 및 설치 목적

    대곡초등학교는 영상정보처리기기(CCTV)를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설치 및 운영하고 있으며, 영상정보처리기기(CCTV)에 의해 수집된 개인영상정보는 다음의 목적이외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영상정보처리기기(CCTV)의 설치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 의견수렴 및 안전성 확보 절차를 거친 후 설치 할 예정입니다.

    1. 1. 설치 근거 : 개인정보보호법 제25조 3항
    2. 2. 설치 목적 : 대곡초등학교 시설안전 및 화재예방(학교폭력예방 및 시설안전, 화재예방 등)

    제2조 영상정보처리기기(CCTV) 운영 현황

    1. 1. 설치 대수 : 14대
    2. 2. 설치 위치 및 촬영범위
      영상정보처리기기(CCTV) 운영 현황
      연번 위치 대수 성능 촬영범위 촬영
      시간
      보관기간 비고
      1 중앙현관(앞) 운동장 계단 1 200만화소 H: 84.5°V: 45.8°D: 98.8° 24시간 촬영일로부터 30일(1달)  
      2 중앙현관(뒤) 변압기, 산책로 1 200만화소 H: 84.5°V: 45.8°D: 98.8° 24시간 촬영일로부터 30일(1달)  
      3 중앙현관(뒤) 창고 주변 1 200만화소 H: 84.5°V: 45.8°D: 98.8° 24시간 촬영일로부터 30일(1달)  
      4 뒷 뜰 (보도블럭) 1 200만화소 H: 84.5°V: 45.8°D: 98.8° 24시간 촬영일로부터 30일(1달)  
      5 좌측현관(앞) 운동장 계단 1 200만화소 H: 84.5°V: 45.8°D: 98.8° 24시간 촬영일로부터 30일(1달)  
      6 과학동산 학교 교문 방향 1 200만화소 H: 84.5°V: 45.8°D: 98.8° 24시간 촬영일로부터 30일(1달)  
      7 과학동산 내곡동 방향 1 200만화소 H: 84.5°V: 45.8°D: 98.8° 24시간 촬영일로부터 30일(1달)  
      8 유치원 놀이터 1 200만화소 H: 84.5°V: 45.8°D: 98.8° 24시간 촬영일로부터 30일(1달)  
      9 주차장(교문 방향) 1 200만화소 H: 84.5°V: 45.8°D: 98.8° 24시간 촬영일로부터 30일(1달)  
      10 주차장(계단방향) 1 200만화소 H: 84.5°V: 45.8°D: 98.8° 24시간 촬영일로부터 30일(1달)  
      11 운동장 놀이시설 1 200만화소 H: 84.5°V: 45.8°D: 98.8° 24시간 촬영일로부터 30일(1달)  
      12 후문(교문 방향) 1 200만화소 H: 84.5°V: 45.8°D: 98.8° 24시간 촬영일로부터 30일(1달)  
      13 후문(계단 방향) 1 200만화소 H: 84.5°V: 45.8°D: 98.8° 24시간 촬영일로부터 30일(1달)  
      14 신축건물옥상(운동장 방향) 1 200만화소 H: 84.5°V: 45.8°D: 98.8° 24시간 촬영일로부터 30일(1달)  
    3. 3. 개인영상정보의 처리방법 및 보관장소
      • - 처리방법 : 하드디스크에 의한 실시간 녹화(녹음기능 사용 안함)
      • - 보관장소 : 대곡초등학교 숙직실(통제구역)
    4. 4. 개인영상정보 확인 방법 및 장소
      • - 확인방법 : 저장매체와 직접 연결된 화면에서 확인(온라인 기능 사용 안함)
      • - 확인장소 : 대곡초등학교 교무실, 숙직실(통제구역)

    제3조 CCTV의 관리 책임자 및 담당자

    대곡초등학교는 영상정보처리기기(CCTV)에 의해 촬영된 개인영상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개인영상정보와 관련한 민원 등을 처리하기 위하여 다음와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CCTV) 관리책임자 및 담당자를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1. 1. 관리책임자 및 접근 권한 자
      개인영상정보 보호책임자 개인영상정보 보호담당자(접근 권한 자)
      책임자 이강희(학교장) 담당자 이숙자(행정실장)
      전 화 031-962-5491 전 화 031-965-5492

    제4조 개인영상정보 접근권한자 및 교육

    대곡초등학교는 개인영상정보의 안전한 관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영상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사람을 최소 인원으로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보호를 위하여 접근 권한자에 대한 정기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제5조 정보주체의 개인영상정보 열람

    정보주체는 자신이 촬영된 개인영상정보나 명백히 정보주체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영상정보에 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개인영상정보의 열람 또는 존재확인 요구는 「표준개인정보보호지침」 제48조4항에 의하여 다음과 같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1. 범죄수사/공소유지/재판수행에 중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
    2. 2. 개인영상정보의 보관기간이 경과하여 파기한 경우
    3. 3. 기타 정보주체의 열람 등 요구를 거부할 만한 정당한 사유가 존재하는 경우

    대곡초등학교는 정보주체가 개인영상정보의 열람 또는 존재확인 요구를 할 경우 10일 이내에 이용자에게 조치 결과를 통지합니다. 개인영상정보의 열람 또는 존재확인 요구는 개인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 부서를 통하여 가능하며 처리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별지1] 개인영상정보 열람 및 존재확인 청구서

    [별지1] 개인영상정보 열람 및 존재확인 청구서

    정보주체의 개인영상정보 열람 시 제3자를 알아볼 수 없는 형태로 변경하여 제공하고 있으며, 기술적으로 제3자를 알아볼 수 없는 형태로의 변경이 불가능 할 경우 열람이 제한 될 수 있습니다.

    제6조 개인영상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대곡초등학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 관리적,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 1. 개인영상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 개인영상정보를 취급하는 담당자를 최소화하여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개인영상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으며, 업무담당자에 대한 정기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2. 2. 개인영상정보의 암호화
      - 개인영상정보를 저장⋅처리시에는 비밀번호 설정 등으로 관리되고 있으며, 데이터는 전송 시 암호화하여 사용하는 등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3. 3.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 대곡초등학교 개인영상정보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4. 4. 개인영상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 개인영상정보 처리자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영상정보에 대한 접근을 통제하고, 인터넷망과 분리된 별도의 망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5. 5.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 개인영상정보는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설치되어 있으며 이에 대한 출입통제 체계를 구축, 운영하고 있습니다.
    6. 6. 접속기록의 보관
      - 개인정보취급자가 개인정보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 6개월 이상 보관⋅관리하고 있습니다.
    7. 7.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기준(행정안전부고시 제2011-제43호) 준수
      - 위 사항에서 열거되지 않은 개인영상정보의 처리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기준"에 의하여 안전하게 처리되고 있습니다.

    제7조 영상정보처리기기 관리⋅운영 방침의 변경

    이 영상정보처리기기 관리⋅운영 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제8조 권익침해 구제방법

    개인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 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및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를 바랍니다.

    ※ 학생 및 학부모의 개인정보가 침해 되었을 경우 별지 서식을 작성하여 행정실로 제출